티스토리 뷰
목차
다가오는 여름, 에어컨 없이는 살 수 없는 더위와 함께 밀려오는 걱정인 전기세 절약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청소 관리
에어컨은 성능이 저하 될수록 훨씬 더 많은 전기를 소비하게 됩니다.
특히 혼자 사는 자취생이라면 전기세는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성능 저하의 원인 중 가장 큰 이유는 필터에 쌓이는 먼지와 곰팡이 때문입니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성능 저하 뿐만아니라 공기 품질 또한 나빠지고 건강에 나쁩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전기를 소모하게 되므로 에어컨을 효율적이게 사용하고 싶다면 자취방 에어컨 청소와 에어컨 곰팡이 청소는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셀프 청소든, 업체를 통한 청소든 꾸준히 관리 해야하고, 이는 전기세 절약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한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온도 설정
에어컨 이용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온도 설정입니다.
아무리 더워도 무조건 온도를 낮게 설정해서 유지하게 된다면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이가 심하게 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에어컨이 많은 전력을 소모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꿀팁 !
더운 실내에서 에어컨을 켤 때 전기세 걱정 때문에 온도를 높게 설정하게 키게 되면 실외와 실내 설정온도가 크게 차이 나지가 않아서 천천히 시원해지게 됩니다.
오히려 목표 온도까지 가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게 될수도 있다는 뜻이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 틀 때는 낮은 온도로 빠르게 식혀주고 목표온도에 도달할 경우 다시 온도를 적당히 올려서 유지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에어컨 온도 설정을 잘 조절한다면 전기를 낭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 팁
또한 에어컨 사용시 기본적인 팁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에어컨의 바람 방향을 위쪽으로 향하게 설정하는 거입니다.
기본적으로 차가운공기는 아래로 가고 뜨거운 공기는 위로 향하는 원리를 생각해 보면 이해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공기 순환 원리를 생각해서 바람의 방향을 설정한다면 실내 온도가 빠르게 식혀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선풍기를 같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에어컨에 비해서 전력 소모량이 적은 선풍기를 에어컨과 함께 이용해서 공기를 순환시켜 준다면 더 빠르게 실내온도를 낮추고 체감 온도도 낮출 수 있습니다.
세 번째 ,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지 않는 것입니다.
껐다 켰다 하게되면 오히려 외부 온도와의 차이 때문에 에어컨이 실내온도를 다시 식히고, 다시 식히고 해야 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많이 됩니다.
더운 시간에는 26도 내외 정도로 꾸준히 틀어두는 게 낫습니다.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추가 방법
추가적인 팁을 알려드리자면 , 먼저 에어컨의 위치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위치하는 게 좋습니다.
햇빛에 의해 주변 온도가 올라가게되면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미 에어컨 위치를 바꿀 수 없는상황이라면 커튼 등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에어컨 바람을 직접 쐐는 것보다 실내 온도를 낮추는 방향이 전기세 절약면에서 더 나은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 여름에는 이러한 방법들을 기억해 두시고 에너지를 효율적이게 절약적으로 사용하면서 또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에어컨을 지혜롭게 잘 사용하는 것은 전기세 뿐만아니라 환경을 위한 길이라는 점도 기억해 두시기 바라겠습니다!